오노브 이용약관

이 용 약 관

제 1 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오노브 (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운영하는 플랫폼 “ onob.co.kr ”을 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회원”이 이용함에 있어서 각각의 권리와 의무 및 책임 사함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본 약관에서 정의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랫폼”이란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웹사이트 ‘ onob.co.kr ’와, 해당 웹사이트를 접속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ONOB ’을 말합니다.

2. “서비스”란 회사가 플랫폼을 통해 회사가 개최·운영할 오프라인 플리마켓을 개별 공지하고, 이에 회원이 자신이 원하는 플리마켓을 그의 임의로 선택하여 신청하여 참가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플랫폼 상의 서비스 및 관련 제반 서비스를 말합니다.

3. “플리마켓(Flea Market)”이란 회사가 비정기적으로 특정 장소, 운영시간, 운영기간을 정하여 회사가 정한 방침 등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별도의 공지를 통해 그에 대한 고지하고, 해당 플리마켓에 참가하여 자신의 물품 등을 그의 개별적 책임 아래에 판매하고자 하는 회원들로부터 참가 신청을 받아 운영하는 비정기 시장을 말합니다.

4. “회원”이란 “플랫폼”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참가비”란 “회원”이 “회사”가 “플랫폼”에서 개별 공지한 “플리마켓”에 참가신청을 하고, 셀러로 선정된 경우 “회사”가 “플리마켓”을 개최·운영하는 것에 대한 서비스 이용료로, 관련 내용은 제13조에 따라 “회사”가 개별 안내하는 바에 따릅니다.

6. “판매 수수료”란 “회원”이 “플리마켓”에서 자신의 물품 또는 용역을 “고객”에게 그 판매 및 장기이용계약 등을 체결함에 따라 발생하는 수익에 대하여 발생하는 수수료로, 관련 내용은 제13조에 따라 “회사”가 개별 안내하는 바에 따릅니다.

7. “셀러”란 “플리마켓”에 참가신청한 “회원” 중 그 참가자로 선정된 자를 말합니다.

8. “비회원”은 “회원”이 아닌 자로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플랫폼“에서 개별 공지한 ”플리마켓“에 참가신청하여 ”비회원 셀러“로 선정되어 해당 플리마켓에서 매매 등 활동을 하고자 하는 자를 말합니다.

9. “비회원 셀러”란 “회원”이 아닌 자 중, “플리마켓”에 참가하여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제13조에 따른 그 신청절차를 이행한 후 참가자로 선정된 자를 말합니다.

10. “고객”이란 회사가 개최·운영하는 “플리마켓”에 방문한 “셀러”, “비회원 셀러”가 아닌 자를 말합니다.

11. 본 약관에서 사용되는 정의되지 않은 용어에 대한 해석은 관계 법령과 “회사”의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회사”가 별도로 정한 지침 및 이용정책, 상관례에 의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개정)

① 본 약관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모든 회원에게 적용되며 서비스 홈페이지 및 화면에 게시하거나 제4조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회사”는 필요한 경우,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약관을 개정할 경우 그 개정 이유 및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 전일까지 제1항의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한 30일 전에 공지하고 개정약관을 회원이 등록한 메일 발송 또는 서비스 내 공지사항 및 알림 등으로 통지합니다.

④ “회사”가 제3항에 따라 개정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약관 변경 적용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약관 변경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을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회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⑤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대하여 주의 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변경된 약관의 부지로 인한 회원의 피해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⑥ 변경된 약관에 대하여 거부의사를 표시한 “회원”은 회원 탈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4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원”에게 알려야 할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회원가입 시 회원이 공개한 전자우편주소 또는 쪽지, 팝업창, 유ㆍ무선 등의 방법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14일 이상 회사 웹사이트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 및 사이트의 이용과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30일 이상 전항과 동일한 방법으로 별도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5조 (“회사” 신원정보 등의 제공)

“회사”는 “회사”의 상호, 대표자 성명, 주소, 전화번호(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하는 곳의 연락처 포함), 모사전송번호, 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제6조 (약관의 해석)

① “회사”는 “서비스”에 대해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이하 “개별약관 등”이라 합니다)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개별약관 등”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②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본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7조 (서비스의 중단)

①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시설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제4조의 방법에 따라 사전 통지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사유가 있는 때에는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 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 시간은 “서비스” 내 제공 화면 등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8조 (회원가입)

①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회사”는 제1항에 따라 회원가입을 신청한 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자를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을 신청한 자가 본 약관 제9조 (“회원”의 탈퇴 및 자격상실 등)에 의해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회원자격 상실 후 __1_년이 경과한 자로 “회사”로부터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2. 기입한 회원정보에 허위·기재누락·오기가 있는 경우

3.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회원가입을 신청한 경우

4. 그 밖에 “회원”으로 가입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의 성립 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회원가입 후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변경사항을 최신의 정보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⑤ “회원”이 수정하지 않는 정보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는 당해 회원이 전적으로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제9조 (“회원”의 탈퇴 및 자격상실 등)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그 요청을 전달받은 때 즉시 탈퇴를 처리합니다. 단,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그 사유가 종료되는 때까지 탈퇴처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제21조 및 제22조에 따른 정산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2.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계속 중인 경우

3. 기타 “회사”가 탈퇴 처리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경우

② “회원”은 “회사”에 탈퇴 요청을 하는 경우, 탈퇴 처리가 완료된 날로부터 30일 간 재가입할 수 없으며, 재가입 시에도 탈퇴한 기존 아이디로는 재가입이 불가능합니다.

③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신청 시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한 경우

1. 회원이 실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거나 사업의 영위를 중단(휴업·폐업 등 모두 포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사실을 숨기고 “플리마켓”에 참가신청한 경우

2. 회원이 본 약관과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회원의 플리마켓 참여 또는 플리마켓에 참여하여 셀러로 활동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주소, 전자우편 등 회원정보를 잘못 입력하거나 변경하지 않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에게 통지 또는 연락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5. 본 약관 제11조의 회원의 의무를 위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본 약관의 규정 또는 회사의 이용정책 등을 위반하거나 법령 기타 공서약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회사가 회원의 자격을 제한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3 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이 1년 이상 로그인하지 않으면, 휴면계정으로 간주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휴면게정으로 지정된 이후 다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거래안전을 위해 회사가 정하는 본인확인 절차 등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⑤ 회사가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 등록을 말소하며, 이 때 회사는 거래 안전을 위하여 해당 회원의 소유로 확인되는 아이디의 회원 등록을 일괄 말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이를 제4조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하고, 회원 등록 말소 전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10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관련 법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으로부터 취득한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보관합니다. 또한,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고,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기타의 사항은 정보통신망법 및 회사가 별도로 정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보안시스템을 유지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이 수신 동의를 하지 않은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 문자메시지 등을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계속적이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다음 각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3. “회사”, “플랫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4. “회사”, “플랫폼”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 또는 방해할 우려가 있는 행위

5. “플리마켓”에서 하자가 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행위

6. “회사” 또는 거래의 상대방에게 고의 또는 과실과 상관없이 피해 또는 손해를 입히거나 입힐 우려가 있는 행위(거래 대상 물품 등을 오염·훼손시키는 행위, 물품의 포장 안에 이물질 동봉, “회사”직원 또는 “고객”에게 폭언·욕설 또는 성희롱을 하는 행위 등)

7. “회원”이 타인의 아이디를 사용하여 “플리마켓” 참가 신청을 한느 행위

8. 기타 본 이용약관, 공지사항, 운영정책 등에서 고지한 내용을 위반하는 행위

② “회사”는 “회원”이 본조 제1항을 위반했다고 합리적으로 판단되는 경우, 경고 등의 사전적 조치를 거치지 않고 거래 취소, 회원 자격 정지, “플리마켓” 참가 중인 경우 해당 “플리마켓”에서의 영업중단 및 퇴거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제12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②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경우가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서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하여는 “회사”가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제 2 장 플리마켓 참가

제13조 (플리마켓 참가방법)

① “회사”는 개최·운영할 각 플리마켓의 예상되는 개최일로부터 최소 __7_일 전까지 해당 플리마켓에 대하여 아래 각호의 내용을 포함하여 “플랫폼”에 게시합니다. 각 플리마켓에 관하여 참가비용의 유무, 판매 수수료율, 예약금의 유무 그리고 정산방식은 개별 고지한 내용에 따릅니다.

1. 참가비용

2. 판매 수수료율

3. 정산 방식

4. 예약금

5. 운영기간

6. 운영장소

7. 운영시간

8. 플리마켓 명

9. 플리마켓 주제

10. 부스 도면

11. 참가 신청가능한 상품목록

12. 참가신청 철회가능 기간 및 방법

13. 참가신청 철회에 따른 불이익

② “회원”은 자신이 참가하고자 하는 “플리마켓”을 “플랫폼”에서 선택하여 아래 각호의 정보를 기입하는 방식으로 참가신청이 가능합니다.

1. 성 명

2. 자신의 상품에 대한 정보 (카테고리와 가격대)

3. 브랜드명 또는 작가명

4. 연락처(번호, 이메일, SNS주소)

5. 대표 이미지

6. 행거지참 여부 등 특이사항

③ “비회원” 중 “비회원 셀러”가 되고자 하는 자는 네이버 또는 카카오톡에 이미 가입되어 있어 그 SNS계정을 통해 로그인 후, 본인확인(휴대전화 인증 또는 I-PIN 인증을 통하여 회원이 본인인지 여부를 확인하거나 사업자 회원의 상호와 사업자 등록번호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을 거친 자에 한하여 “플리마켓”을 “플랫폼”에서 선택하여 본조 제2항 각호의 정보를 기입하는 방식으로 그 참가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해당 “비회원”이 본 약관 또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하여 동의하지 않은 때에는 참가 신청이 불가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부터 본 조 제2항 또는 제3항에 의한 참가신청을 받은 경우 상품의 카테고리와 가격대 등을 고려하여 그 참가대상자를 선정하여 해당 “회원” 또는 “비회원”에게 그가 회사에게 알린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번호로 대상자 선정 여부 및 대상자에 대하여는 분양된 부스위치 등을 함께 알립니다. 단, “예약금”이 존재하는 “플리마켓” 의 경우, “회사”는 대상자로 선정된 이들에게 기한을 정하여 예약금을 “회사”가 지정한 계좌로 지급하고 그 지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시에는 최종적으로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로 선정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함께 알립니다.

⑤ “회원” 또는 “비회원” 중 제4항 단서에 따른 통지를 받은 자는 통지받은 기일 내에 “회사”가 지정한 계좌로 예약금 입금을 완료하여야만 자신이 신청한 “플리마켓”의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로 최종 선정될 수 있습니다. “회원” 또는 “비회원”은 자신이 “회사”에게 전달한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번호 등 연락처가 잘못 기재되었음을 이유로 “회사”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없고, 그에 대한 불이익은 전부 해당 “회원” 또는 “비회원”이 책임집니다.

⑥ “회사”는 예약금이 존재하는 “플리마켓”에 관하여 제5항에 따른 예약금 입금기한이 종료되면 그 종료된 다음 날까지 예약금을 입금한 제4항 단서의 대상자들에게 최종 선정여부 및 분양된 부스위치 등을 그가 회사에게 알린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번호로 알립니다.

⑦ “회사”는 예약금이 존재하지 않는 “플리마켓”에 관하여는 제4항의 통지를 한 이후부터, 예약금이 존재하는 “플리마켓”에 관하여는 제6항에 따른 통지를 한 이후부터 해당 “플리마켓”과 관련된 진행상황 등을 “플랫폼”을 통해 고지하고, 해당 “플리마켓”의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로 최종 선정된 자들에게 별도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번호로는 고지하지 않습니다. 위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는 자신이 최종 선정된 “플리마켓”과 관련하여 “플랫폼”에 고지된 내용을 그의 고의·과실로 알지 못함으로 인하여 입은 손해에 대하여 “회사”에게 어떠한 배상 등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⑧ “회사”는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른 신청서 심사결과 세부내용은 공개하지 않으며, 그 선정결과에 대해 참가신청을 한 “회원” 또는 “비회원”은 일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제14조 (포스터의 제작 및 홍보)

① “회사”는 “셀러” 및 “비회원 셀러”에 대한 선정이 완료된 이후, 해당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로부터 제13조 제2항 또는 제3항을 통해 전달받은 정보와 대표 이미지를 이용하여 해당 “플리마켓”의 홍보용 포스터를 제작합니다.

②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는 “회사”에게 자신이 제13조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라 “회사”에게 전달한 정보가 잘못되었음을 이유로 본조 제1항의 포스터에 대한 수정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③ “회사”는 본조 제1항에 따른 포스터, 제13조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라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로부터 전달받은 정보를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가 참가하는 “플리마켓”의 홍보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3 장 플리마켓 운영

제15조 (판매 수수료가 존재하는 플리마켓의 운영방식)

①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는 판매 수수료가 존재하는 “플리마켓”에서 상품 등을 판매함에 있어 아래 각호의 방식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고객”으로부터 대금을 지급받아야 합니다.

1. “회사”가 제공하는 카드 리더기를 통한 결제

2. “회사”가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에게 알려준 계좌번호로의 입금

3. “회사”가 “플리마켓”에서 운영하는 카운터에서의 결제

②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가 제1항을 위반하여 그가 개인적으로 보유한 카드 리더기를 이용한 결제 또는 그 또는 제3자 명의의 예금계좌로의 이체 또는 현금 결제 등의 방법으로 대금을 지급받은 경우, “회사”는 해당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참가한 “플리마켓”에서의 영업·운영 중단 및 퇴거 조치

2. 참가한 “플리마켓”를 제외한 다음 “플리마켓”에 관한 참가신청 불가 조치

③ 본조 제2항에 따른 조치가 이루어지더라도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는 “회사”에게 참가비, 예약금의 반환을 청구할 수 없다. 단, 본조 제2항 제1호의 조치가 이루어질 때까지 해당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가 본조 제1항에 따라 결제받은 금액에 관한 제21조 및 제22조에 따른 정산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④ “회사”는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에게 제13조 제4항 또는 제6항에 따라 고지한 부스를 분양합니다.

제16조 (판매 수수료가 존재하지 않는 플리마켓의 운영방식)

①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이하 통칭하여 “셀러 등”이라 합니다)는 자신의 부스에서 “고객”의 결제를 위하여 사용할 카드 리더기 또는 계좌이체 방식의 결제를 위한 예금계좌, 현금 결제 방식을 위한 잔금 등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② “셀러 등”은 자신이 참석한 “플리마켓”의 운영이 종료된 이후, 운영기간동안 발생한 총 매출에 대하여 “회사”에게 고지할 의무가 있습니다. “셀러 등”이 본문에 따른 고지를 함에 있어서 허위로 고지를 한 경우, “회사”는 해당 “셀러 등”에 대하여 특정 기간을 정하여 또는 영구적으로 “플리마켓” 참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셀러 등”에게 제13조 제4항 또는 제6항에 따라 고지한 부스를 분양합니다.

제17조 (“셀러 등”의 의무)

① “셀러 등”은 “회사”로부터 분양받은 부스를 타인에게 재분양할 수 없으며, 제13조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른 품목에 한하여 판매 및 운영하여야 합니다.

② “셀러 등”은 “회사”로부터 제공받은 부스, 전기시설 등 제반시설을 파손·훼손하여서는 아니 되며, 파손·훼손 시에는 동일물품 및 금액으로 배상하여야 합니다.

③ “셀러 등”은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한 종량제봉투 등을 그의 비용으로 구입하여 준비하여야 하고, 지정된 장소에 배출하여야 합니다.

④ “셀러 등”은 전시대, 판매대, 테이블 의자 등 기타 제반장비를 그의 책임 하에 준비 및 관리하여야 합니다.

⑤ 전기나 화기를 취급하는 “셀러 등”은 부스 내에 소화기를 그의 비용으로 필수적으로 설치하여야 하고, 그 또는 그로부터 고용된 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화재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는 그가 전부 배상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본 조 본문의 화재로 인하여 “회사”가 본문의 “셀러 등” 외의 “셀러 등” 또는 제3자로부터 손해를 배상하게 된 경우, 그에 대하여는 본문 상의 “셀러 등”이 전부 구상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⑥ “셀러 등”은 품목의 종류와 가격 등을 제13조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라 “회사”에게 전달한 내용대로 운영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변경이 필요한 때에는 반드시 “회사”와 사전에 서면을 통한 합의를 하여야 합니다.

⑦ “셀러 등”은 그의 개인적 사정 또는 제15조 제1항에 의하여 영업을 하지 못하더라도 참가비, 예약금의 반환을 요청하지 못합니다.

⑧ “셀러 등”은 모든 작동 가능한 제반 기기 및 집기 배치 시 이용객의 안전사고 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위생관리, 영업시설 내·외부 청결 유지 및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여야 합니다. 안전사고 발생 시, 이에 대하여는 그 귀책사유가 있는 “셀러 등”이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⑨ “셀러 등”이 본조 제1항 내지 제3항, 제5항 또는 제6항을 위반한 경우, “회사”는 해당 “셀러 등”으로 하여금 참가한 “플리마켓”에서의 영업·운영 중단 및 퇴거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는 본조 본문에 따른 조치가 이루어지더라도 “회사”에게 참가비, 예약금의 반환을 청구할 수 없다. 단, 그 영업·운영 중단 및 퇴거 조치가 이루어질 때까지 해당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가 제15조 제1항에 따라 결제받은 금액에 관한 제21조 및 제22조에 따른 정산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18조 (“셀러 등”의 판매활동 및 반품·교환 관련 책임)

① “셀러 등”은 판매하는 재화 또는 용역 등에 관하여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그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여야 합니다.

② “셀러 등”은 그의 전적인 책임 아래 “고객”에 대한 판매활동을 하고, 그 판매와 관련된 교환·반품요청 등에 대하여는 그가 “고객”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플리마켓”의 기획·개설 및 포괄적 운영만을 담당하고, 부스 및 상품 등에 대하여 관리할 책임은 해당 부스를 운영하는 “셀러 등” 및 상품의 소유자인 “셀러 등”이 부담합니다.

④ 어떠한 경우에도 “회사”는 “셀러 등”과 “고객” 간의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와 관련하여 그 중 일방을 대리하지 아니합니다. 만약, “회사”가 “고객”으로부 “셀러 등”이 판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관하여 민원 또는 손해배상 청구를 받은 경우, 해당 재화 또는 용역을 판매한 “셀러 등”은 “회사”가 입은 손해(소송 및 변호사비용 포함)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⑤ “회사”는 “셀러 등”과 “고객” 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하여 개입할 의무가 없고,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만약, 본문의 분쟁으로 인하여 “회사”가 손해를 입거나 또는 “회사” 또는 “플랫폼”의 명예가 훼손된 경우, 그 분쟁 당사자인 “셀러 등”은 그의 귀책여부와 상관없이 “회사”에게 그에 따른 손해를 전부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19조 (“회사”의 면책)

① “회사”는 “셀러 등”이 참가한 “플리마켓”에서 “고객”에게 판매한 물품 또는 용역의 하자, 물품 정보의 오류, 미비, 가짜 물품 등으로 인하여 “고객”이 입은 손해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제조물 책임 포함)도 지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셀러 등”이 “플리마켓”에서 판매하는 거래활동과 관련하여 판매하는 재화 또는 용역의 품질, 완전성, 안전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에 관한 일체의 위험과 책임은 “셀러 등”이 부담해야 합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따라 “회사”가 책임지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 “회사”가 본조 제1항 제2항에도 불구하고 “셀러 등”의 판매활동, 판매, 기타 이에 부수하는 행위와 관련하여 제3자에게 손해를 배상하거나 기타 비용을 지출한 경우, “회사”는 해당 “셀러 등”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 4 장 판매 수수료가 존재하는 플리마켓에 대한 판매대금의 정산

제20조 (“셀러 등”의 고지의무)

① “셀러 등”은 참가한 “플리마켓”의 운영기간이 종료한 날로부터 ___3일 이내에 “회사”에게 “고객”에게 판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거래내역을 전달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제1항에 따라 “셀러 등”으로부터 전달받은 거래내역과 “회사”가 제15조 제1항에 따라 해당 “셀러 등”의 판매대금으로 “고객”으로부터 지급받은 금액이 일치하지 않는 등 전달받은 거래내역에 대한 진위성이 의심되는 때에는 해당 “셀러 등”에게 상당한 기간을 정하여 그에 대한 거래내역의 확인 등의 확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③ “셀러 등”은 제2항에 따른 요청을 받은 때로부터 그 정해진 기간 내에 “회사”에게 그로부터 전달받은 그가 “회사”에게 전달한 거래내역과 “회사”가 제15조 제1항에 의하여 지급받은 거래대금과의 상이함에 대하여 소명하여야 합니다.

④ “셀러 등”이 제3항의 기간 내에 소명을 하지 못하거나 또는 제3항에 따른 소명을 하였으나 그 내용의 진실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 “회사”는 그가 제15조 제1항에 의하여 해당 “셀러 등”으로부터 재화 또는 용역을 구매한 “고객”으로부터 지급받은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제21조의 정산을 진행합니다. 이에 대하여 “셀러 등”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습니다.

제21조 (판매대금의 정산)

① “회사”는 “셀러 등”에게 “셀러 등”으로부터 물품을 구입한 “고객”으로부터 제15조 제1항에 따라 지급받은 금액에 대하여 제13조 제1항에 따라 “셀러 등”에게 사전 고지한 판매 수수료율 및 정산 방식에 따라 판매 수수료율 등을 공제한 금액을 “셀러 등”이 참가한 “플리마켓”의 운영 종료일의 익월 말일까지 지급합니다. 단, 제20조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른 절차의 진행이 지체되는 때에는 그 절차가 종료되는 날의 익월 말일까지 지급합니다.

② 본조 제1항에도 불구하고, 정산대상 “플리마켓”에 제13조 제1항에 따른 예약금이 존재하는 경우 “회사”는 “셀러 등”으로부터 지급받은 예약금과 “셀러 등”으로부터 물품을 구입한 “고객”으로부터 제15조 제1항에 따라 지급받은 금액을 합산한 금액에서 제13조 제1항에 따라 “셀러 등”에게 사전 고지한 판매 수수료율 및 정산 방식에 따라 판매 수수료율 등을 공제한 금액을 “셀러 등”이 참가한 “플리마켓”의 운영 종료일의 익월 말일까지 지급합니다. 단, 제20조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른 절차의 진행이 지체되는 때에는 그 절차가 종료되는 날의 익월 말일까지 지급합니다.

제22조 (정산의 보류)

“회사”는 다음 각호의 사유 중 어느 하나가 발생하는 경우, 제21조에 따른 정산금의 지급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아래 각호의 사유가 종료됨에 따라 “회사”가 “셀러 등”에게 정산금을 지급하는 경우 유보기간에 대한 지연손해금은 청구할 수 없다.

1. 법원 등 제3자가 자격을 갖추어 정산금의 지급보류를 요청한 경우 회사는 보류요청이 해제될 때까지 관련 금액의 송금을 보류하거나 정당한 채권자에게 지급할 수 있습니다.

2. “셀러 등”과 그로부터 재화 또는 용역을 구입한 “고객” 간에 클레임이 발생하여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하는 경우(위 “고객”이 “회사”에게 배상을 청구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회사”는 그에 대비하여 일정기간 대금의 정산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3. 본 조에서 정한 사항 이외에도 법률의 규정에 의하거나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회사”는 “셀러 등”에게 통지하고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정산을 일정기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제 5 장 기타사항

제23조 (저작권 등의 귀속 및 이용)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있습니다.

② “회원” 또는 “비회원 셀러”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녹화·복제·편집·전시·전송·배포·판매·방송·공연하는 등의 행위로 “회사”의 저작권을 침해하여서는 안 됩니다.

③ “회사”는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로부터 제13조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라 전달받은 정보 및 대표 이미지 등을 이용·수정하여 “플리마켓”의 마케팅 및 출판 등에 활용할 권리를 갖습니다.

④ “회사”는 “플리마켓”에 참가한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가 운영하는 부스, 판매하는 상품, 판매활동, 기타 해당 “플리마켓”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을 “회사”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onob.co.kr/), “플랫폼”에 게시하는 방법으로 활용하여 “서비스” 마케팅에 활용할 권리를 갖습니다.

⑤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가 제13조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라 “회사”에게 전달한 대표 이미지 등 정보나, 그들이 참가한 “플리마켓”에서 판매한 재화 및 용역 또는 홍보물 등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타인의 업무를 방해하는 등 위법한 것인 경우,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해당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가 부담합니다.

⑥ “회사”는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가 제13조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라 “회사”에게 전달한 대표 이미지 등 정보나, 그들이 참가한 “플리마켓”에서 판매한 재화 및 용역 또는 홍보물 등과 관련하여 제3자가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청구를 하거나 기타 이의를 제기한 경우 해당 “셀러” 또는 “비회원 셀러”는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며, 그로 인하여 “회사”가 입은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4조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① “회사”가 제3자에게 “회원” 또는 “비회원” 중 “플리마켓” 참가신청을 한 자 또는 “비회원 셀러”(이하 통칭하여 “회원 등”이라 합니다)의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 다음의 각 내용을 “회원 등”에게 제4조에 따른 방법으로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다만,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2.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3.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② “회사”가 제3자에게 “회원 등”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각 내용을 해당 “회원 등”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다만, “서비스”제공에 관한 게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회원 등”의 편의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절차와 동의절차를 거치지 않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2.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

③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정부 및 관련기관 등에서 적법한 요청이 있는 경우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목적 외 이용 및/또는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25조 (개인정보보호)

① “회사”는 “회원 등”의 개인정보 수집 시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 등”이 회원가입 시 “플리마켓” 참가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위 참가 과정에서 본인확인이 필요한 경우로서 최소한의 특정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 “회사”는 “회원 등”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 당해 “회원 등”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④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목적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 단계에서 당해 “회원 등”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⑤ “회사”가 제2항제3항에 의해 “회원 등”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 받은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회원 등”은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⑥ “회원 등”은 언제든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회원 등”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⑦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회원 등”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여야 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회원 등”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동의 없는 제3자 제공, 변조 등으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⑧ “회사”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⑨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동의 란을 미리 선택한 것으로 설정해 두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회원 등”의 동의 거절 시 제한되는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필수수집항목이 아닌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회원 등”의 동의 거절을 이유로 회원가입 등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거절하지 않습니다.

제26조 (손해배상)

“회사” 또는 “회원”, 또는 “비회원 셀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상대방 또는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귀책사유가 있는 당사자는 상대방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7조 (불가항력)

“회사”는 전쟁, 소요, 법령의 변경, 천재지변,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 “회사”가 합리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사정(이하 “불가항력적 사유”라 합니다)으로 인하여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행할 수 없게 되거나 “플리마켓”의 개최 및 운영을 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그 사실을 “회원”, “비회원 셀러”에게 제4조 제2항에 의한 방법으로 통지하고, 그 불가항력적 사유로 인한 “서비스”제공 및 “플리마켓”의 개최·운영과 관련된 책임이 면제됩니다.

제28조 (분쟁의 해결)

①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에 대한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9조 (재판권 및 준거법)

본 약관과 “회사”와 “회원”간의 “플리마켓” 참가에 따른 계약 등 “서비스”와 관련된 계약관계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법령이 적용되며, 그에 관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서울중앙지방법원을 그 전속적법원으로 하여 해결합니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본 약관은 ___2023__년 _3__월 _15__일부터 시행한다.